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산수유 효능, 남자한테 참~ 좋은데~ 여자한테도 좋은데~

산수유, 남자한테 참 좋은데~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

개성넘치는 광고로 인해 산수유가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남성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서 남자한테만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여성의 생리불순과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에는 로가닌, 사포닌, 배당체와 코르닌, 사과산, 포도주산, 비타민A등 함유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식품입니다.

 

 

산수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산수유는 3월 중순쯤에 노란색 꽃이 핍니다.

꽃이 지면 잎이 나오고 열매를 맺기 시작해서 가을이 되어 열매가 붉게 변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산수유를 수확하게 됩니다.

신기하게도 열매는 겨울에도 떨어지지 않고 나무에 그대로 달려있다고 하네요.

산수유를 먹어보면 단맛과 신맛이 납니다.

우리나라에서 산수유가 가장 많이 자라고 있는 곳은 전남 구례 산동마을이라고 합니다.

약 1000년 전 중국 산동성에 살던 처녀가 지리산 기슭에 있는 마을로 시집올 때 가져와서 심었다네요.

 

 

동의보감에 기록된 산수유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산수유의 성질은 따듯하며, 맛은 시고 약간떫으며 , 독은 없다.
음의기운을 왕성하게 하며, 신장의 정기와 신장의 기운을 보해주며, 성기능을 높여준다.
신장의 정수를 보해주며 신장이 약해 발병하는 허리통증과 무릎을 보한다.
신장의 양기가 허해서 발생되는 야간의 잦은소변, 식은땀에 효과가 있고, 기력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산수유는 주로 소양인 체질에 적합하며, 소양인의 약한 신장을 보호해 줍니다.
태음인과 소음인은 많이 섭취할 경우 살이찌거나 부종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과유불급이라고 하죠.

뭐든지 좋다고 너무 과다복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산수유의 씨는 독성이 있어서 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독성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산수유와 씨는 서로 반대되는 성질이 있어서 정력을 감퇴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씨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지요.

 

산수유는 생으로도 먹지만, 주로 즙이나 차같이 음료로 많이 먹습니다.

술로 담그어 먹을 수도 있는데, 몸에 좋다고 과음하면 큰일나요!

 

 

- 산수유의 효능 -

 

◈ 정력 강화

산수유에 들어있는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를 꾸준히 복용히게되면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고 혈액순환과 정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가 직접적으로 발기와 조루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정력강화를 위해서는 산수유와 숙지황, 참마 등을 함께 끓여먹으면 효능을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 부인병 개선

자궁출혈이나 월경불순, 무월경, 생리통 등의 부인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방광조절에도 효능이 있어서 방광조절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야뇨증이나 요실금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피로 회복, 만성피로 개선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주석산이 성분이 있어서 피로를 회복하고 만성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아토피 치료

요즘,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아토피 때문에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신데요, 산수유는 피부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려움증 등의 피부질환과 아토피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지요.

 

◈ 시력 향상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시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책을 본다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는 등의 눈을 많이 쓰는 학생과 회사원들에게 좋습니다.


◈ 청력강화 및 중이염 개선

갑자기 소리가 안들린다거나 중이염 등의 각종 귀 질환에도 산수유가 효과적입니다.

산수유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신체 에너지가 활성화 되면서 나쁜 균에 대한 면역력이 증진됩니다.

특히 중이염이 있는 분들은 음료나 차를 만들어 하루 3회씩 꾸준히 복용하면 좋습니다.


◈ 회춘 및 집중력 향상

산수유는 정기를 보강해주기 때문에 회춘에 도움이 되며, 각종 질환으로 인해 쇠약해지는 육체에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코르닌 성분은 두뇌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액순완과 체력증진에도 도움이 되는데,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몸이 가벼워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