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산모에게 좋은 가물치 효능

 

동어(銅魚), 수염(水厭), 여어(鳢魚), 예어( 鳢魚), 흑어(黑魚) 등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가물치는 튼튼해 보이는 생김새만큼 기운이 센 물고기입니다.

머리가 뱀처럼 생겨서 영어로는 snakehead라고 합니다.

평소에는 작은 물고기나 개구리 등을 잡아먹고 살지만, 먹이가 부족하면 서로 잡아먹기도 하는 무시무시한 아이들입니다.

식성이 너무 좋아서 다양한 물고기의 새끼들을 마구 잡아먹어서 양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골칫거리로 여겨져 왔습니다.

 

 

가물치라는 이름은 산모에게 좋다는 의미의 가모치(可母致)에서 유래됐을 정도로 산후에 몸을 보호하고 부종을 가라앉힐 목적으로 많이 이용했습니다.
단백질의 함량이 20%정도로 많고 그 질도 우수하며 소화성도 좋습니다.

다른 생선과 달리 인보다 칼슘의 함량이 월등히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인해 임산부와 발육기의 청소년에게 아주 좋은 보신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에는 이뇨와 몸이 붓는 증세에 사용해 왔습니다.

가물치의 쓸개는 급성 인두염에 특효로 알려져 있는데, 쓸개즙을 목구멍 주위에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가물치의 쓸개는 쓰지 않고 단맛이 납니다.

만성 신장염에는 동아와 파뿌리를 넣어 곰을 끓여먹기도 하고, 내장을 구워서 항문에 바르면 치질이 잘 낫는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가물치고기가 부종()·수종() 및 오치()를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가물치의 효능 -

 

◈ 부종 및 만성 신장염 개선

가물치를 먹으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되어 부종 개선에 도움이 되며, 만성 신장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만성 신장염이 있는 분이라면 보신용으로 가물치에 파뿌리를 넣고 곰탕을 끓여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치질 치료

가물치의 내장을 불에 구워 항문에 바르면 치질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모유촉진 및 혈허증

임산부가 출산 후에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 가물치를 푹 고아서 즙을 먹이면 젖이 잘 나온다고 하여 산후조리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모의 혈을 보하고, 여성분들의 혈허증에도 좋아 곰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 급성 인후염 개선

급성 인후염에는 가물치 쓸개를 통증이 있는 부위에 조금씩 발라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로회복 및 체력향상

가물치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주고 체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 질환 개선

가물치는 칼슘과 칼륨이 들어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염분 배출을 도우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가물치는 체질에 따라 몸에 해가 될 수도 있는데요, 열이 많거나 소양인 체질에는 좋은 음식인 반면, 혈압이 낮거나 아랫배가 차가워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소음인 체질에는 양념을 많이 하여 차가운 성질을 중화시켜 먹어야 합니다.
가물치회는 별미이긴 하지만, 간디스토마때문에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