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장어 효능. 보양식은 역시 장어죠!

 

예로부터 동서양을 불문하고 영양만점 보양식으로 알려진 장어!

우리나라에서는 왕들이 즐겨먹었다고 합니다.

장어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장어의 종류가 적어서 일반적으로 쉽게 서식지에 따라 바다장어와 민물장어로 분류합니다.

우선, 민물장어로 분류되는 뱀장어는 초밥이나 구이 등으로 많이 먹지만 혈액에 독이 있어서 회로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바다장어는 아나고라고 불리는 붕장어인데요, 민물장어에 비해 가격이 쌉니다.

장어는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도 있고, 즙을 내어 먹거나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장어는 꼬리가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의학적으로는 꼬리도 다른 부위와 영양이 비슷합니다.

장어의 가장 핵심부위는 바로 간이라고 합니다.

장어 간을 취급하는 음식점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몸보신을 위해 장어를 찾는다면 간을 꼭 챙겨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장어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양기를 일으키는 것인데 5가지 양념을 섞어 구워 먹으면 보약이 된다.

. 부인의 음식창의 종기로 가려운데 기름을 내어 바르거나 태워서 연기를 쏘인다.

. 열노와 골증을 치료하며, 허손을 보하니 살을 내서 국을 끓여 5가지 양념을 섞어 자주 복용하면 좋다.

. 모든 벌레로 인한 심통으로 침을 토하는 데는 약간 구워서 더울 때 3~5번 정도 먹으면 차도가 있다.

. 대하의 백가지 병을 치료하니 굽거나 고아서 복용한다.

. 전시, 노채충 및 모든 벌레를 죽이니 자숙하여 오미를 화해서 자주 먹거나 또는 말려 구워 먹으면 좋다.

. 오치와 누창을 치료하니 초염장을 넣어 푹 삶아 익혀 먹는다,.

. 기름을 취해 바르고 또한 그 살을 복용하면 아주 좋다.

. 모든 각기를 주로 치료하니 회를 만들어 자주 먹어도 좋다.

 

 

- 장어의 효능 -

 

◈ 체질 개선

장어는 양기를 불어넣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체질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 뇌기능 향상

EPA와 DHA, 레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혈행개선, 두뇌발달,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 어른들에게는 치매를 예방하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입니다.

 

◈ 성장 발육

칼슘, 철분, 비타민 등 풍부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 정력 증진

장어 하면 정력이죠.
뮤신, 콘드로이친, 비타민 A, B가 풍부하여 스태미너를 향상시켜줍니다.

 

◈ 시력 향상

비타민 A가 많아서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빈혈 예방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빈혈로 인한 세포 손상 예방, 세포 재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말초혈관을 강화시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 당뇨병 합병증 예방

당뇨병의 가장 무서운 점은 합병증인데, 장어의 비타민 B 성분이 합병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 장어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 100g당 230kcal 정도로 열량이 높은 음식이므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 지질함유량이 높아서 담즙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알레르기 현상 등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정력에 좋다고 장어 피를 소주에 타먹는 경우가 있는데, 장어는 혈액에 독이 있어서 피를 먹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