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한국의 정취, 감 효능

 

감은 우리나라의 가장 친숙한 과일인 것 같습니다.

곶감을 무서워하는 호랑이 이야기라든지, 오성(이항복)의 감나무 일화 등의 많은 이야기 속에 감이 등장합니다.

저도 어릴때 할아버지 댁에 감나무 한그루가 있었는데요, 가을이 되어 감이 열리면 감을 따기 위해 작대기질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 때는 그렇게 높았던 나무가 성인이 되어 가보니 썩 높지기 않더군요.

그때 그 감나무가 흘러가는 세월과 추억 등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감은 영양가가 매우 높은 과일입니다.

수분이 83%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적은 편이며 당분이 14% 이상으로 매우 많습니다.

당분의 대부분이 포도당과 과당이어서 소화 흡수가 잘 됩니다.

곶감에는 당분이 45%정도로 고열량 식품입니다.

 

 

비타민 A 효과를 나타내는 카로틴도 많아서 100g에 300I.U. 이상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고 피부를 탄력있고 강하게 만드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도 30mg%가량 들어있어서 사과보다 6배나 많습니다.

 

 

감은 다른 과일이 많이 가지고 있는 신맛이 적은데요, 신맛을 내는 유기산인 구연산과 사과산이 0.2%밖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한편, 감에는 다른 과일에는 없는 떫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타닌(tannin)이라는 성분인데, 떫은 감은 타닌이 수용성으로 존재하여 떫은 맛이 나고, 단감, 우린감(침시라고도 함), 곶감은 타닌이 불용성으로 변하여 떫은 맛 대신 단맛을 느끼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 감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고, 심폐를 부드럽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하며, 폐위와 심열을 낮게 하고, 위를 열며 술의 열독을 풀고 위 사이의 열을 억제하며, 구건과 토혈을 그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감의 효능 -

 

1. 지사 효과

감은 예로부터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을 낫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것은 타닌산의 강한 수렴(收斂)작용 때문인데요, 수렴작용이란 피부를 오그라들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체내에서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켜서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수렴작용은 위궤양 증세에도 효과적입니다.

 

2. 지혈작용

피를 토하거나 뇌일혈 증세가 있는 환자에게는 감이 좋습니다.

지혈 뿐 아니라 타닌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순환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고혈압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3. 숙취 해소

몸에 흡수된 알코올의 10%정도는 소변과 호흡을 통해 체내로 빠져나가고 나머지는 산화되어야 하는데 알코올은 다른 식품성분과는 달리 간에서만 산화됩니다.

인체가 처리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시간당 약 15mL이므로 그 이상의 양은 체내에 머무르게 됩니다.

알코올의 산화분해를 도와주는 영양소가 당분으로 과당, 비타민 C와 콜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성분들은 감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숙취를 해소해 줍니다.

 

4. 피부 미용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부의 건강와 기미, 주근깨,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시력 보호

감 한개만으로도 비타민 A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물체를 식별하는 로돕신의 생성을 돕습니다.

 

 

- 감 섭취 시 주의사항 -

 

1. 당도가 높아서 당뇨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2. 감은 설사를 멎게 하지만, 변비증세가 있는 사람이 먹어서는 증세를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됩니다.

 

3. 감을 많이 먹으면 몸이 냉해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타닌이 철분과 잘 결합하기 때문에 빈혈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입니다.

식품으로 공급된 철분이 체내에 흡수되기 전에 타닌과 만나면 타닌과 결합하여 타닌산철이 됩니다.

이 타닌산철은 인체에 활용되지 못하는 성분이어서 철분 결핍이 발생하고, 적혈구 생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빈혈이 되면 몸이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빈혈이거나 저혈압인 사람은 감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덜 익은 감은 공복에 먹게 되면 타닌성분이 위산과 결합하여 위석이 만들어집니다.

그로 인한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장 속에 침전이 되어서 세균 부패를 일으켜 식중독을 유발시킵니다.

조선시개 경종이 게와 홍시를 함께 먹어서 사망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