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새콤달콤 맛있는 복분자 효능

 

복분자 이름의 유래를 아시나요?

옛날에 신혼부부가 있었는데 남편이 이웃마을에 다녀오던 중 길을 잃게 되었습니다.

배가 고파지자 덜익은 산딸기를 먹게 되었고, 겨우 집으로 돌아온 다음날,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데 소변줄기가 너무 힘이 세어 오줌항아리가 뒤집어지고 말았다고 하여 복분자(覆盆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남자한테 정말 좋겠죠?^^;;

 

 

복분자는 산딸기와 비슷해서 산딸기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거나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산딸기는 맛이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다 익었을 때에도 붉은색이지만, 복분자는 떫은 맛이 있으며 익으면 검은색에 가까워집니다.

복분자는 약간 붉은 빛을 띈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생으로 먹을 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밀봉한 다음 1~5℃에서 냉장 보관하여 7일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씻을 때에 오래 씻게 되면 영양소가 빠져가간다고 하니 빠르게 씻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얼려서 갈아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 방법, 술이나 음료로 만들어 먹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복분자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질은 평하며(약간 열하다고도 한다)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남자의 신기(腎氣)가 허하고 정(精)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남자의 음위를 낫게 하고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쁜 하게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

 

 

- 복분자의 효능 -

 

◈ 정력 강화 및 불임 예방

복분자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서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여성은 에스트로겐을 증가시켜 주어 정력 강화와 불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각종 질병과 암 예방

복분자는 블랙푸드의 대표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서 각종 활성산소를 막아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합니다.

 

◈ 피로 회복 및 노화 방지

비타민 A와 비타민 C,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며, 항산화기능이 뛰어나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미용

비타민 섭취로 인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며, 매끄럽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미와 주근깨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 탈모 예방

복분자에 함유된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머리카락 재생을 도와주고 영양을 공급해 주어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 눈 건강

비타민 A는 시력을 좋게 만들어 주고,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갱년기 개선

복분자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자궁이상이나 불임 등에 도움이 되며, 각종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

안토시아닌은 뇌 활동을 촉진시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에도 부작용이 있는데요, 체질이 맞지 않는 사람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항문 질환과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당분이 높고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이 증가되어 당뇨 환자에게는 맞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