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은백색 갈치 효능

 

갓 잡아올린 은백색 갈치가 햇빛에 반짝이며 팔딱이는 모습을 보면 아름답다는 생각마저 들지요.

갈치는 성미가 급하다고 하는데 잡아 올리면 금방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갈치는 몸이 매끈하고 반짝일수록 싱싱합니다.

보통 낚시로 잡을 경우 광택이 나고, 그물로 잡을 경우에는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갈치는 반짝이는 은백색을 띄고 있으며, 칼같이 생겼다고 해서 갈치라고 불리는데, 신라시대에 칼을 '갈'이라도 했던 사실로 보아 갈치라는 이름은 이미 신라시대에서 사용되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갈치의 새끼는 풀치라고 하고 중부지방에서는 빈쟁이라고도 합니다.

 

 

갈치는 몸에 비늘이 없고 은백색의 가루같은 것이 덮여 있습니다.

그 가루는 소화도 잘 안되고 영양가도 없는데,  주로 인공진주의 광택을 내는데 쓰여서 많은 양의 수출이 이루어집니다.

갈치의 껍질은 약간의 독성이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갈치는 허한 체질을 보하고 해독작용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갈치의 효능 -

 

1. 두뇌 발달

갈치에는 DHA와 EPA 성분이 풍부하여 기억력 향상과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좋습니다.

 

2. 뼈 건강

칼슘, 인, 무기질, 나트륨이 풍부하여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노인,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3. 소화촉진 및 식욕증진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잘 되게 도와주며, 그에 따른 식욕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4. 우울증 예방

아미노산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토로린이라는 성분의 생성을 돕는 물질입니다.

세토로린이 부족하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