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오마이갓! 갓 효능 ㅋㅋ

 

갓은 한자로 개채(芥菜)또는 신채(辛菜)라고 하고, 영어로 머스타드리프(mustardleaf)라고 하는데, 겨자라는 뜻입니다.

갓은 겨자의 변종이므로 겨자의 한 종류라고 봐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갓 씨는 겨자 씨보다 매운 맛이 덜하며 류머티즘·신경통·폐렴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갓의 열매는 매운 맛이 있으면서도 독특한 향이 있어서 양념으로 쓰입니다.

갓김치를 담그거나 김치에 갓을 양념으로 사용하면 맵싸한 맛이 더해져서 맛도 좋고 영양적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매우 많습니다.

비타민 A는 그 모체가 되는 카로틴의 형태로 들어있는데 함량에 2300mg이나 됩니다.

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므로 프로 비타민 A라고도 합니다.

갓의 카로틴이 비타민 A로 사용되는 양이 1300IU인데, 사람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비타민 A의 양은 200IU인 것을 감안하면 갓의 비타민 A 효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의 양은 100g에 70mg이나 되는데요, 사과 5mg, 무 15mg, 귤 35mg, 딸기 80mg과 비교해 보면 많은 양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갓에는 비타민, 칼슘, 엽산, 베타카로틴 등의 함량이 높습니다.

동의보감에서 갓은 구규(사람의 몸에 있는 아홉 구멍)를 통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갓의 효능 -

 

1. 빈혈 예방

엽산(folate)이 없다면 골수 내의 적혈구 전구 세포들이 새로운 DNA를 형성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분열되어 성숙한 적혈구가 되지 못합니다.

정상적으로 성숙한 적혈구와 달리 거대 적아구는 핵을 보유하고 있어서 거대적아구들이 혈류로 들어가게 되면 거대적아구성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적혈구의 수명은 보통 4개월 정도인데, 새로운 적혈구가 만들어 질 때 엽산이 부족하면 정상적인 적혈구가 생성되지 못해서 악성 빈혈이 유발됩니다.

특히 성장기에는 많은 엽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른에 비해 어린이가 악성 빈혈이 되기 쉽습니다.


2. 뇌졸중 예방

식사를 통해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적은 양의 엽산을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뇌졸중 발생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미 연방정부 보건조사의 일부로서 1971년과 1975년 사이 에 시행된 10,000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양조사에 따르면, 평균 19년 동안 추적 관찰 하여 가장 많은 식이성 엽산을 섭취한다고 보고한 사람들이 가장 적은 양의 식이성 엽산을 섭취한다고 응답한 사람들보다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21%가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3. 암 예방

엽산은 암을 유발시키는 DNA의 손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 700㎍의 엽산 섭취로 젊은 성인들은 DNA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며, 적당한 양의 엽산 섭취가 여성들의 대장암 및 직장암의 발생률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4. 노화 방지, 항암 효과

갓에는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해 주며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5. 식욕 향상

갓의 특유의 매운맛이 식욕을 돋구어 주고 위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갓 섭취 시 주의사항 -

 

갓은 성질이 뜨거워서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의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평소에 종기가 자주 나는 사람, 눈병이 자주 나는 사람, 치질이 있고 대변을 볼 때 피가 섞여나오는 사람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갓의 잎이 가진 매운 맛은 휘발성이기 때문에 가열하면 매운 맛이 날아가버리므로 매운 맛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