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건강정보

미나리 효능. 미나리로 디톡스 해요~

 

봄이 되면 제철을 맞는 미나리는 맛이 상쾌해서 몸을 시원하게 하는 느낌이 듭니다.

입맛을 잃었을 때 미나리회를 먹으면 식욕을 되찾는 효과가 있습니다.

올해 제철 미나리를 맛보기 위해 청도의 한재에 형성된 미나리 단지에 방문해서 먹었는데 돼지고기와 같이 굽거나 싸서 먹으니 너무 꿀맛이었어서 내년에 또 갈겁니다.ㅋㅋ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디톡스 효과가 뛰어나서 해독주스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서 땀띠가 심할 때 미나리 즙을 바르면 잘 낫습니다.

몸의 독성 뿐만 아니라 하수처리장이나 축산 폐수장의 수질정화 물질로도 보급되고 있을 정도로 정화작용이 뛰어납니다.

동의보감에서 '미나리는 갈증을 풀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인체의 독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대소장을 원활하게 하고, 활당·부인병·숙취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 미나리 효능 -

 

1. 체내 중금속 배출 및 해독작용

미나리가 현대인들에게 건강채소로 각광받는 것은 무엇보다 해독 및 중금속 정화 작용 때문입니다.

미나리는 음식과 함께 들어온 중금속 등을 흡수하여 체외로 내보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생긴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좋습니다.

복어탕에는 미나리가 들어가는데, 복어의 독을 중화시키기 위함입니다.

 

2. 숙취해소, 간기능 향상

미나리는 간의 활동을 도와주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술을 마신뒤 간이 좋지 않은 경우 꾸준히 먹어주면 숙취해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시원하여 염증을 가라 앉혀 급성 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오줌을 잘 나오게해 간의 부하를 줄여주며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해소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물성 섬유가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수분이 많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가 좋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변통에 좋은 식품을 보면 부피를 늘리는 식품 또는 자극성 식품을 들 수 있는데 미나리는 이 두가지를 겸비한 식품입니다.

 

4. 고혈압 예방 및 완화

미나리는 전체적인 혈관계를 맑게 정화시켜 주는 기능이 강해서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5. 해열, 해독, 지혈

미나리는 체내의 열을 내려주면서 독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홍역이나 폐렴, 독감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지혈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어 상처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 미나리는 비위가 냉하거나 평소 기력이 없는 경우에는 미나리를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