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상식

치매에 걸려도 보상받지 못하는 치매보험!!

안녕하십니까~!!

건강했던 젊은 날도 지나간 추억일 뿐... 나이가 들면 치매에 걸리는 노인들이 생기게 되죠.

(젊은 사람도 치매에 걸린다고 하지만, 대체로 노인들이 많이 걸리기에...)

오늘은 치매보험이 치매에 걸려도 보상을 받기 힘들다는 충격적인 뉴스를 접해서 해당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의 늪에 빠져있는 나라죠.

그런 현실을 반영하듯 치매보험은 가입자가 매년 증가하여 2015년 말 기준으로 보험계약 건수가 634만여 건이나 된다고 합니다.

가입할 때 보험사에서는 치매에 걸리면 보험금을 지급할 것 처럼 말을 합니다.

하지만, 보장받을 수 있는 조건은 무척 까다롭다는 사실!!

 

보험사 약관에 의하면, 치매 정도를 나타내는 치매척도(CDR)가 3점 이상이어야 하고, 80세까지만 보장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3점이라고 하면 다소 낮아보일 수도 있지만, 중증 치매라고 하네요.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고 집 밖에서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태, 스스로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야 3점이라고 합니다.

! 3점이상의 중증치매환자가 80세 미만은 거의 없다는 사실!!

중증 치매에 걸릴 확률이 80세 이하는 0.24%, 81세 이상은 18%라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히 이번에 금감원에서 약관 수정지시를 내려서 80세 이상도 보장이 되게 한다고 하네요.(신규가입자)

하지만 보장기간이 늘어날수록 보험료도 올라간다고...ㅠㅠ

 

비단 치매보험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부당한 보험상품 판매가 많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다치고 병들어도 교묘한 약관으로 인해 보장을 받지 못하는 보험이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각종 보험료가 매달 수십만원씩 나가고 있는데 막상 어려움에 처했을 때 보장받을 수 없다면 많이 화가 날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겠지만, 앞으로 보험을 가입할 때는 약관을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우리 모두 보험사의 간계에 빠지지 않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도록 노력합시다!!^^